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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듣고 읽기

~~~~~하이글로시~~~~~ 2020. 11. 11.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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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화엄경

大(대)  : 광대 무 변한 우주를 '대'라 한다.

方(방)  : 우주 속에 하나하나 독립된 개체를 말한다.

廣(광)  : 독립된 하나하나 부품이 관계 되는 것을 말한다.

佛(불)  : 존재하는 하나하나가 저마다 다른 성품을 말한다.

華(화)  : 하나하나가 관계하여 결실을 맺는다.

嚴(엄)  : 모든 것은 연기로 나타나 인연을 맺는다.

經(경)  : 꽃은 꽃대로 나비는 나비대로 저마다의 가치를 꽃 피운다.

 

화엄경 독경

화엄경 읽기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약식으로 찬탄한 게송이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바다 같이 다함 없는 화장세계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大聖)들께 귀의하네.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근본 화엄교설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 없는 힘 때문이니.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보현보살과 모든 대중, 열거하자면 (금강저의)집금강신과 (몸이 많은)신중신과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의 신과 땅의 신과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산신과 숲신과 약신과 곡식의 신과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강의 신과 바다신과 물의 신과 불의 신과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바람신과 허공신과 방위신과 밤의 신과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낮의 신과 (싸움의 신)아수라왕과 (용의 천적)가루라왕과 (노래의 신)긴나라왕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음악의 신)마후라가왕과 (흡혈귀)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불법수호)구반다왕과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가무의 신)건달바왕과 (밤 밝히는)월천자, (낮 밝히는)일천자와 도리천왕과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초선천중)대범천왕과 (이선천)광음천왕과 (삼선천)변정천왕과 (사선천)광과천왕과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색계최고)대자재왕 등 한량 없는 수의 신들과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법혜보살과 공덕림보살과 금강당보살과 금강장보살과 금강혜보살과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광염당보살과 수미당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이 동참하니 그 수가 한량없어 말로 할 수 없음이라.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선재동자 남순할 제 53 선지식이 있었으니, 제일 처음인 문수사리 보살과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덕운비구(이사나)와 해운비구, 선주(무집착)비구와 미가(명의)대사와 해탈(무소유)장자와 해 (바른길) 비구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휴사 우바이와 비목구사 신선,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방편 목숨)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선견비구(미다라니)와 자재주(선현)동자, 구족청신사(석천주로)와 명지거사(자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법보계장자(감로)와 보안장자(법보주라), 무염족왕(보안묘광)과 대광왕(만족)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평등, 진리), 향파는 우바라(청련화향)장자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장자, 사자빈(분)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비실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비실지라(안주장자) 거사와 관세음보살, 정취(무이행)보살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대천신(마하제바)과 안주(도량)지신, 바산바연 밤의 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덕정광(바사바타)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중생구제하는 희목관찰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묘덕 구호 중생 야신과 고요한 소리바다를 주관하는 밤의 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일체 중생 수호하는 밤의 신과, 나무꽃 피워 성읍을 수호하는 밤의 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대원 정진력으로 중생 건지는 신과 광명으로 수호하는 묘덕원만 신과 석가족의 고운 구바녀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불모)마야부인과 (순진무구)천주광 천녀, (무언설법)변우동자와 (대중예술 전문가)중예각동자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어진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무명 걷어주는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모시면서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7처 9회)39품이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즉, 첫 회 적멸도량회(보리장)에서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나불품>
두번째 보광법당에서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그리고 세번째 수미산정회(도리천)에서 <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초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네번째 야마천궁회에서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다섯번째 도솔천궁회에서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십회향품> 여섯번째 타화천궁회에서 <십지품>
일곱번째 보광법당중회에서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십신상해품>과 <여래수호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
여덟번째 보광법당에서 <이세간품>과, 아홉번째로 서다원림회(기원정사)에서 <입법계품>이 설해지니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이것이 곧 십만게송경 화엄경의 내용이고 삼십구품 원만한 일승원교 교설이라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이 경을 믿고 받아지녀 읽고 외우면, 처음 발심할 때 그대로 정각을 얻나니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이와 같이하여 화엄바다 연화 세계에 안좌하면
그 이름이 바로 비로자나 부처님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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