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레드)의 뜻 극복 방법
코로나19 지역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로운 외부활동이 어려워 지면서 사람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위험이 커졌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의 합성어이다.
(*코로나 레드는 '코로나19'와 '분노감(red)'의 합성어)
공식적인 진단명은 아니며 불안한 감정이 듣다고 해서 바로 질환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중단이나 경제활동의 위축이 장기화 되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기 마련이며, 또한 매일 나쁜 뉴스만 접하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염에 대한 긴장, 공포감을 느끼게 된다. 그에 반해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무기력감을 느끼고 불면증, 우울증에 시달릴수 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모든 심리적 불안감을 코로나 블루 또는 코로나 트라우마로 말할 수 있다라고 한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극복 방법
1. 건강한 식단과 운동
실내에서라도 창문을 열고 햇볕이 드는 곳에서 운동하기를 권장한다. 햇볕을 쬐면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 세로토닌 분비량이 늘어난다. 또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직접 요리한 건강한 식사를 해보자.
2. 확실한 것과 취미 활동 찾기
불확실성에 대항하기 위해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확실한 것을 찾아보자. 창가에 드는 햇빛, 가족이나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 나만의 작은 소소한 만족감, 새로운 악기 연주법 배우기, 글쓰기, 그림 그리기, 화분 키우기 등 바쁜 일상에서 시간내기가 쉽지 않았던 작지만 확실한 것들과 취미를 살려보자.
3. 주위와 소통하기
코로나 감염증의 위험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멀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사회적인 고립은 우울증을 더 심해지게 할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 동료에게 전화나 SNS 등을 통해서라도 자주 한다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일상을 유지하려 노력하기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일상의 리듬이 깨지기 쉬운데,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밤에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 생활에 질서를 만들면 코로나 블루로 인한 불안감이 덜해질 수 있다.
5. 긍정적인 마인드
코로나 관련 뉴스 등은 최소화 하여 불안감을 낮추는 노력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높인다.
6. 명상
명상은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을 감소시키고 평정심을 가지게 한다는 연구가 많다고 한다.
만약, 코로나 블루 또는 코로나 레드의 심리 방역이 자신이 통제 하기가 어려워지거나 불안감이 과하다면, 지체하지 말고 국가가 운영하는 정신건강 복지센터나 가까운 심리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자.
2020/11/27 - [분류 전체보기]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진단 치료법
2020/11/23 - [분류 전체보기] - 음식궁합 알아보기
2020/11/18 - [분류 전체보기] - 불설천지팔양신주경 듣고 읽기
2020/11/09 - [분류 전체보기] - 금강경 듣고 읽기
2020/11/06 - [분류 전체보기] - 법화경 듣기